본문 바로가기
인생이야기

목적의 힘: '왜'를 이해하는 것이 회복탄력성과 인내력을 형성하는 방법

by hyeonse77 2023. 6. 22.
728x90
반응형

19세기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거의 모든 방법을 견딜 수 있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 유명한 명언은 삶의 목적, 즉 '왜'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역경을 견디는 강력한 심리적 도구가 되어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다는 개념을 잘 설명해 줍니다. 이 에세이에서는 목적의 심리학,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개인이 인생의 가장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방법을 탐구하면서 이 개념의 다각적인 측면을 살펴봅니다.

목적의 심리학
긍정 심리학 분야는 인간의 삶에서 목적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프랭클(1992)에 따르면 인간은 고유한 잠재력과 목적을 발견하고 성취하려는 욕구인 '의미 의지'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사람이 자신의 '이유'를 이해하면 역경에도 불구하고 노력하고 번창하며 끈기 있게 살아갈 이유가 생깁니다.

Park 등(2010)의 연구에 따르면 강한 목적의식은 웰빙, 행복, 만족과 같은 긍정적인 심리적 결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목적의식은 행동, 결정, 열망을 안내하는 나침반 역할을 하며 성취감과 지속성을 주는 방향 감각을 제공합니다.

회복탄력성 구축에서 목적의 역할
Masten(2001)이 정의한 회복탄력성은 역경에서 다시 일어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긍정적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회복탄력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강한 목적의식입니다.

Steger 등(2006)의 연구에 따르면 명확한 삶의 목적의식은 높은 회복탄력성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삶의 '이유'를 알면 피할 수 없는 역경과 시련은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이 아니라 극복할 수 있는 도전이 됩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은 스트레스와 고난의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심리적 면역 체계 역할을 합니다.

'왜'가 어려운 상황에서 개인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법
설득력 있는 '이유'는 개인에게 통제감을 심어주고, 동기를 부여하며, 긍정적인 정서를 조성하고, 성장을 장려함으로써 어려운 상황을 견딜 수 있게 해줍니다.

통제감: 자신의 목적을 이해하면 주체성과 통제감을 갖게 됩니다(Bandura, 1997). '방법'이 힘들더라도 '이유'는 어려움을 덜 위협적으로 느끼게 하는 관점을 제공하여 대처하고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동기 부여: '왜'는 어려움을 견디는 강력한 원동력인 내재적 동기를 불러일으킵니다(Ryan & Deci, 2000). 이는 좌절에도 불구하고 개인이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에너지의 원천 역할을 합니다.

긍정적인 감정: 긍정적인 감정은 목적을 추구할 때 유발됩니다(Fredrickson, 2001). 이러한 감정은 사고와 행동의 레퍼토리를 넓히고 지속적인 개인 자원을 구축하여 역경에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성장: 목적에 따라 역경에 직면하는 것은 종종 개인의 성장과 자기 변화로 이어집니다(Tedeschi & Calhoun, 2004). 이는 개인이 고난의 잿더미에서 일어나 더 강하고 진화하도록 돕습니다.

결론
삶의 '이유'를 이해하면 개인은 실제로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힘은 더 큰 통제감, 내재적 동기 부여, 긍정적인 감정 경험, 성장의 기회를 통해 길러집니다. 본질적으로 '왜'는 심리적 기반이 되어 회복력, 인내심, 역경의 폭풍우를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을 뒷받침합니다. 따라서 니체가 말했듯이 삶의 목적 또는 '왜'에 대한 깊은 이해는 바람직할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