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이야기

대화를 할때 성장형 사고와 고정사고의 차이점

by hyeonse77 2023. 6. 4.
728x90
반응형
독단적이거나 지나치게 단호한 태도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 즉 독단적인 태도에 대한 헤들리의 권고는 심리학자 캐롤 S. 드웩이 영향력 있는 저서인 '마인드셋'(2006)에서 제시한 학습 또는 성장 마인드셋의 개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2006)에서 제시했습니다.

이 책에서 드웩은 '고정된 사고방식'과 '성장하는 사고방식'이라는 두 가지 사고방식을 설명합니다. 고정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능력, 지능, 재능이 유한한 한계를 지닌 정적인 특성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끊임없이 자신을 증명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은 능력과 지능을 노력과 인내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발할 수 있는 유연한 특성으로 인식합니다. 이들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좌절에도 굴하지 않으며, 노력을 숙달의 길로 여길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위대한 성취에 필수적인 배움에 대한 애정과 회복탄력성을 길러줍니다.

Headlee(2017)가 대화에서 학습적 사고방식을 옹호할 때, 그녀는 본질적으로 성장적 사고방식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고정된 신념(고정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대화에 임하는 대신, 대화를 학습과 성장의 기회(성장 사고방식)로 바라보도록 독자들을 격려합니다.

대화에 학습 마인드를 도입하면 보다 개방적이고, 서로를 존중하며, 풍성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개인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며, 대화에 더 깊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습적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거나 우위를 주장하기보다는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상호 존중을 증진하고 대화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대화 중에 독단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학습적 사고방식을 수용하라는 헤들리의 제안은 상호 작용의 효과와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전략입니다. 드웩(2006)이 제안한 성장 마인드를 취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이해를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더 강력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