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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워크가 정말 필요한가요?

by hyeonse77 2023.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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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들이 암시했듯이 1980년대에는 조직 환경에서 팀 활용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로 팀원들에게 강력하고 창의적인 솔루션과 보람 있는 경험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Katzenbach & Smith, 1993). 하지만 팬데믹 이후에는 이러한 고성과 팀이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관리자가 감당해야 하는 특정 비용 및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졌습니다. 이에 대한 잠재적 해결책으로 저자는 '진정한 팀'에서 간헐적으로 협력적 상호작용을 하는 유동적인 직원들의 집합체인 '공동 행동 그룹'으로의 전환을 제안합니다(Edmondson & Harvey, 2018). 이 백서에서는 코액팅 그룹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의하고 효과적인 코액팅 그룹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팀의 부상과 그 장점
현대 비즈니스 환경의 복잡성과 변화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1980년대에 팀의 등장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팀은 복잡한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지식 공유를 촉진하며, 직원 간의 동지애를 형성하는 혁신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했습니다(Katzenbach & Smith, 1993). Cohen & Bailey(1997)에 따르면 팀은 더 높은 수준의 직무 만족도, 동기 부여 증가, 전반적인 조직 성과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팀워크의 도전 과제
위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팀에는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팀은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임승차나 집단사고와 같은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Levi, 2014).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팀 관리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원격 팀 관리, 건강 및 안전 문제, 격변하는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 탐색 등 전례 없는 스트레스 요인이 발생했습니다(Kniffin 외., 2021).

공동 연기 그룹으로의 전환
이러한 과제를 인식한 저자들은 기존 팀에서 '공동 행동 그룹'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 용어는 프로젝트의 필요에 따라 간헐적으로 협업하는 느슨하게 조직된 직원들의 클러스터를 의미합니다(Edmondson & Harvey, 2018). 공동 작업 그룹은 팀원들이 서로 다른 작업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공동 의사 결정이나 문제 해결이 필요할 때만 함께 모일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Edmondson & Harvey, 2018).

공동 연기 그룹의 장점과 단점
공동 연기 그룹은 기존 팀에 비해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변화하는 상황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관리 감독이 덜 필요합니다(Edmondson & Harvey, 2018). 또한 조정의 필요성을 줄이고 기존 팀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는 갈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Gratton & Erickson, 2007).

하지만 공동 연기 그룹에는 잠재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우려는 상호 작용이 줄어들면 응집력과 공유된 이해가 부족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Hinds & Mortensen, 2005). 또한, 개인은 그룹의 목표에 대한 헌신도가 떨어지고 소속감이 부족하여 동기 부여와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Baumeister & Leary, 1995).

효과적인 공동 작업 그룹을 위한 원칙
저자들은 그룹 역학 및 협업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공동 연기 그룹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제안합니다.

명확하고 공유된 목적: 그룹 구성원들은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명확하고 공유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Edmondson & Harvey, 2018).
간헐적인 협업: 공동 작업 그룹은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교환하며 다음 단계에 대해 조율하기 위해 간헐적으로 모여야 합니다(Hinds & Mortensen, 2005).
역할과 책임의 유연성: 공동 작업 그룹의 구성원은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맡을 수 있는 유연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역동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잠재적인 병목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Edmondson & Harvey, 2018).
신뢰와 심리적 안전: 모든 그룹 환경과 마찬가지로 신뢰와 심리적 안전은 매우 중요합니다. 관리자는 구성원들이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실수를 인정해도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Edmondson, 1999).
협업 기술 사용: 협업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공동 행동 그룹의 기능을 향상시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더 나은 협업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Marlow, Lacerda & D'Amour, 2017).
촉진적 리더십: 공동 연기 그룹의 리더십은 지시하기보다는 촉진하는 리더십이어야 합니다. 리더는 그룹을 안내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모든 사람이 프로젝트 목표에 부합하도록 도와야 합니다(Yukl, 2013).

 

향후 연구 방향
앞서 설명한 잠재적 이점과 과제에도 불구하고 공동 연기 그룹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아직 부족합니다. 저자들이 제안한 원칙을 테스트하고 공동 연기 그룹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조건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조직 및 문화적 맥락에서 공동 연기 그룹의 성과와 직원 만족도를 기존 팀과 비교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팬데믹 이후의 미래는 전통적인 팀 구조에 스트레스 요인과 도전 과제를 계속 제기할 것입니다. 저자들이 제안한 것처럼 '진정한 팀'에서 '공동 행동 그룹'으로의 전환은 유연하고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자는 장단점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효과적인 공동 행동 그룹을 위한 원칙이 지켜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직장 내 협업에 대한 이 혁신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이해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References

  • Baumeister, R. F., & Leary, M. R.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7(3), 497–529.
  • Cohen, S. G., & Bailey, D. E. (1997). What makes teams work: Group effectiveness research from the shop floor to the executive suite. Journal of Management, 23(3), 239–290.
  • Edmondson, A. C. (1999).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2), 350–383.
  • Edmondson, A. C., & Harvey, J. F. (2018). Cross-boundary teaming for innovation: Integrating research on teams and knowledge in organization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28(4), 347–360.
  • Gratton, L., & Erickson, T. J. (2007). Eight ways to build collaborative teams. Harvard Business Review, 85(11), 100–109.
  • Hinds, P. J., & Mortensen, M. (2005). Understanding conflict in geographically distributed teams: The moderating effects of shared identity, shared context, and spontaneous communication. Organization Science, 16(3), 290–307.
  • Katzenbach, J. R., & Smith, D. K. (1993). The wisdom of teams: Creating the high-performance organization. Harvard Business Press.
  • Kniffin, K. M., Narayanan, J., Anseel, F., Antonakis, J., Ashford, S. P., Bakker, A. B., ... & Avery, D. R. (2021). COVID-19 and the workplace: Implications, issues, and insights for future research and action. American Psychologist, 76(1), 63.
  • Levi, D. (2014). Group dynamics for teams. Sage Publications.
  • Marlow, S. L., Lacerda, T., & D'Amour, A. (2017).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 Social network sites and the social capital of early-stage entrepreneurs. Small Business Economics, 49(1), 75-93.
  • Yukl, G. (2013). Leadership in organizations. Pearson Education In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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